개념

Kubernetes v1.16 문서는 더 이상 적극적으로 관리되지 않음. 현재 보고있는 문서는 정적 스냅샷임. 최신 문서를 위해서는, 다음을 참고. 최신 버전.

Edit This Page

이름(Name)

클러스터의 각 오브젝트는 해당 유형의 리소스에 대하여 고유한 이름 을 가지고 있다. 또한, 모든 쿠버네티스 오브젝트는 전체 클러스터에 걸쳐 고유한 UID 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이름이 myapp-1234인 파드는 동일한 네임스페이스 내에서 하나만 가질 수 있지만, 이름이 myapp-1234인 파드와 디플로이먼트는 각각 가질 수 있다.

유일하지 않은 사용자 제공 속성에 대해서, 쿠버네티스는 레이블어노테이션을 제공한다.

이름

쿠버네티스에서 동일한 물리 클러스터쿠버네티스에서 관리하는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노드라고 하는 기계의 집합. 클러스터는 최소 1개의 워커 노드와 최소 1개의 마스터 노드를 가진다. 에서 다중의 가상 클러스터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하는 추상화.

네임스페이스는 클러스터의 오브젝트를 체계화하고 클러스터의 리소스를 분리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리소스의 이름은 네임스페이스 내에서 유일해야 한다. 그러나, 네임스페이스 간에서 유일할 필요는 없다.

관례에 따라, 쿠버네티스 리소스의 이름은 최대 253자까지 허용되고 소문자 알파벳과 숫자(alphanumeric), -, 그리고 .로 구성되며 특정 리소스는 보다 구체적인 제약을 갖는다.

여기 파드의 이름이 nginx-demo라는 매니페스트 예시가 있다.

apiVersion: v1
kind: Pod
metadata:
  name: nginx-demo
spec:
  containers:
  - name: nginx
    image: nginx:1.7.9
    ports:
    - containerPort: 80
참고: 일부 리소스 유형은 이름에 추가적인 제약이 있다.

UID

오브젝트를 중복 없이 식별하기 위해 쿠버네티스 시스템이 생성하는 문자열.

쿠버네티스 클러스터가 구동되는 전체 시간에 걸쳐 생성되는 모든 오브젝트는 서로 구분되는 UID를 갖는다. 이는 기록 상 유사한 개체의 출현을 서로 구분하기 위함이다.

쿠버네티스 UID는 보편적으로 고유한 식별자이다(또는 UUID라고 한다). UUID는 ISO/IEC 9834-8 과 ITU-T X.667 로 표준화 되어 있다.

다음 내용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