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Kubernetes v1.16 문서는 더 이상 적극적으로 관리되지 않음. 현재 보고있는 문서는 정적 스냅샷임. 최신 문서를 위해서는, 다음을 참고. 최신 버전.

Edit This Page

엔드포인트 슬라이스

FEATURE STATE: Kubernetes v1.16 alpha
이 기능은 현재 알파(alpha) 상태로, 다음을 의미한다.

  • 버전 이름에는 알파(예: v1alpha1)가 포함되어 있다.
  • 버그가 있을 수 있다. 기능을 활성화하면 버그가 노출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다.
  • 기능 지원은 예고 없이 언제든지 중단될 수 있다.
  • API는 이후 소프트웨어 릴리즈에서 예고 없이 호환되지 않는 방식으로 변경될 수 있다.
  • 버그에 의한 위험 증가와 장기적인 지원 부족으로, 단기 테스트 클러스터에서만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엔드포인트 슬라이스 는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내의 네트워크 엔드포인트를 추적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한다. 이것은 엔드포인트를 더 확장하고, 확장 가능한 대안을 제안한다.

엔드포인트 슬라이스 리소스

쿠버네티스에서 엔드포인트 슬라이스는 일련의 네트워크 엔드 포인트에 대한 참조를 포함한다. 쿠버네티스 서비스에 셀렉터가 지정되면 EndpointSlice 컨트롤러는 자동으로 엔드포인트 슬라이스를 생성한다. 이 엔드포인트 슬라이스는 서비스 셀렉터와 매치되는 모든 파드들을 포함하고 참조한다. 엔드포인트 슬라이스는 고유한 서비스와 포트 조합을 통해 네트워크 엔드포인트를 그룹화 한다.

예를 들어, 여기에 example 쿠버네티스 서비스를 위한 EndpointSlice 리소스 샘플이 있다.

apiVersion: discovery.k8s.io/v1alpha1
kind: EndpointSlice
metadata:
  name: example-abc
  labels:
    kubernetes.io/service-name: example
addressType: IP
ports:
  - name: http
    protocol: TCP
    port: 80
endpoints:
  - addresses:
    - "10.1.2.3"
    - "2001:db8::1234:5678"
    conditions:
      ready: true
    hostname: pod-1
    topology:
      kubernetes.io/hostname: node-1
      topology.kubernetes.io/zone: us-west2-a

기본적으로, EndpointSlice 컨트롤러가 관리하는 엔드포인트 슬라이스에는 각각 100개 이하의 엔드포인트를 가지고 있다. 이 스케일 아래에서 엔드포인트 슬라이스는 엔드포인트 및 서비스와 1:1로 매핑해야하며, 유사한 성능을 가져야 한다.

엔드포인트 슬라이스는 내부 트래픽을 라우트하는 방법에 대해 kube-proxy에 신뢰할 수 있는 소스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를 활성화 하면, 많은 수의 엔드포인트를 가지는 서비스에 대해 성능 향상을 제공해야 한다.

사용동기

엔드포인트 API는 쿠버네티스에서 네트워크 엔드포인트를 추적하는 간단하고 직접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불행하게도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와 서비스가 점점 더 커짐에 따라, 이 API의 한계가 더욱 눈에 띄게 되었다. 특히나, 많은 수의 네트워크 엔드포인트로 확장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후로 서비스에 대한 모든 네트워크 엔드포인트가 단일 엔드포인트 리소스에 저장되기 때문에 엔드포인트 리소스가 상당히 커질 수 있다. 이것은 쿠버네티스 구성요소 (특히 마스터 컨트롤 플레인)의 성능에 영향을 미쳤고 엔드포인트가 변경될 때 상당한 양의 네트워크 트래픽과 처리를 초래했다. 엔드포인트 슬라이스는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고 토폴로지 라우팅과 같은 추가 기능을 위한 확장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다음 내용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