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Kubernetes v1.16 문서는 더 이상 적극적으로 관리되지 않음. 현재 보고있는 문서는 정적 스냅샷임. 최신 문서를 위해서는, 다음을 참고. 최신 버전.

Edit This Page

서비스 및 파드용 DNS

이 페이지는 쿠버네티스의 DNS 지원에 대한 개요를 설명한다.

소개

쿠버네티스 DNS는 클러스터의 서비스와 DNS 파드를 관리하며, 개별 컨테이너들이 DNS 네임을 해석할 때 DNS 서비스의 IP를 사용하도록 kubelets를 구성한다.

DNS 네임이 할당되는 것들

클러스터 내의 모든 서비스(DNS 서버 자신도 포함하여)에는 DNS 네임이 할당된다.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 파드의 DNS 검색 리스트는 파드 자체의 네임스페이스와 클러스터의 기본 도메인을 포함한다. 이 예시는 다음과 같다.

쿠버네티스 네임스페이스 barfoo라는 서비스가 있다. 네임스페이스 bar에서 running 상태인 파드는 단순하게 foo를 조회하는 DNS 쿼리를 통해서 서비스 foo를 찾을 수 있다. 네임스페이스 quux에서 실행 중인 파드는 foo.bar를 조회하는 DNS 쿼리를 통해서 이 서비스를 찾을 수 있다.

다음 절에서는 쿠버네티스 DNS에서 지원하는 레코드 유형과 레이아웃을 자세히 설명한다. 이 외에 동작하는 레이아웃, 네임 또는 쿼리는 구현 세부 정보로 간주하며 경고 없이 변경될 수 있다. 최신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를 통해 참조할 수 있다.

쿠버네티스 DNS 기반 서비스 디스커버리.

서비스

A 레코드

“노멀”(헤드리스가 아닌) 서비스는 my-svc.my-namespace.svc.cluster-domain.example 형식의 이름을 가진 DNS A 레코드가 할당된다. 이는 서비스의 클러스터 IP로 해석된다.

“헤드리스”(클러스터 IP가 없는) 서비스 또한 my-svc.my-namespace.svc.cluster-domain.example 형식의 이름을 가진 DNS A 레코드가 할당된다. 노멀 서비스와는 다르게 이는 서비스에 의해 선택된 파드들의 IP 집합으로 해석된다. 클라이언트는 해석된 IP 집합에서 IP를 직접 선택하거나 표준 라운드로빈을 통해 선택할 수 있다.

SRV 레코드

SRV 레코드는 노멀 서비스 또는 헤드리스 서비스에 속하는 네임드 포트를 위해 만들어졌다. 각각의 네임드 포트에 대해서 SRV 레코드는 다음과 같은 형식을 가질 수 있다. _my-port-name._my-port-protocol.my-svc.my-namespace.svc.cluster-domain.example. 정규 서비스의 경우, 이는 포트 번호와 도메인 네임으로 해석된다. my-svc.my-namespace.svc.cluster-domain.example. 헤드리스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를 지원하는 각 파드에 대해 하나씩 복수 응답으로 해석되며 이 응답은 파드의 포트 번호와 도메인 이름을 포함한다. auto-generated-name.my-svc.my-namespace.svc.cluster-domain.example.

파드

파드의 hostname 및 subdomain 필드

파드가 생성되면 hostname은 해당 파드의 metadata.name 값이 된다.

파드 스펙(Pod spec)에는 선택적 필드인 hostname이 있다. 이 필드는 파드의 호스트네임을 지정할 수 있다. hostname 필드가 지정되면, 파드의 이름보다 파드의 호스트네임이 우선시된다. 예를 들어 hostname 필드가 “my-host“로 설정된 파드는 호스트네임이 “my-host“로 설정된다.

또한, 파드 스펙에는 선택적 필드인 subdomain이 있다. 이 필드는 서브도메인을 지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my-namespace” 네임스페이스에서, hostname 필드가 “foo“로 설정되고, subdomain 필드가 “bar“로 설정된 파드는 전체 주소 도메인 네임(FQDN)을 가지게 된다. “foo.bar.my-namespace.svc.cluster-domain.example”.

예시:

apiVersion: v1
kind: Service
metadata:
  name: default-subdomain
spec:
  selector:
    name: busybox
  clusterIP: None
  ports:
  - name: foo # 사실 포트는 필요하지 않다.
    port: 1234
    targetPort: 1234
---
apiVersion: v1
kind: Pod
metadata:
  name: busybox1
  labels:
    name: busybox
spec:
  hostname: busybox-1
  subdomain: default-subdomain
  containers:
  - image: busybox:1.28
    command:
      - sleep
      - "3600"
    name: busybox
---
apiVersion: v1
kind: Pod
metadata:
  name: busybox2
  labels:
    name: busybox
spec:
  hostname: busybox-2
  subdomain: default-subdomain
  containers:
  - image: busybox:1.28
    command:
      - sleep
      - "3600"
    name: busybox

파드와 동일한 네임스페이스 내에 같은 서브도메인 이름을 가진 헤드리스 서비스가 있다면, 클러스터의 KubeDNS 서버는 파드의 전체 주소 호스트네임(fully qualified hostname)인 A 레코드를 반환한다. 예를 들어 호스트네임이 “busybox-1“이고, 서브도메인이 “default-subdomain“이고, 같은 네임스페이스 내 헤드리스 서비스의 이름이 “default-subdomain“이면, 파드는 다음과 같이 자기 자신의 FQDN을 얻게 된다. “busybox-1.default-subdomain.my-namespace.svc.cluster-domain.example”. DNS는 위 FQDN에 대해 파드의 IP를 가리키는 A 레코드를 제공한다. “busybox1“와 “busybox2” 파드 모두 각 파드를 구분 가능한 A 레코드를 가지고 있다.

엔드포인트 객체는 hostname 필드를 임의의 엔드포인트 IP 주소로 지정할 수 있다.

참고: A 레코드는 파드의 이름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파드의 A 레코드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hostname 필드를 작성해야 한다. hostname 필드는 없고 subdomain 필드만 있는 파드는 파드의 IP 주소를 가리키는 헤드리스 서비스의 A 레코드만 생성할 수 있다. (default-subdomain.my-namespace.svc.cluster-domain.example) 또한 레코드를 가지기 위해서는 파드가 준비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서비스에서 publishNotReadyAddresses=True가 활성화된다.

파드의 DNS 정책

DNS 정책은 파드별로 설정할 수 있다. 현재 쿠버네티스는 다음과 같은 파드별 DNS 정책을 지원한다. 이 정책들은 파드 스펙의 dnsPolicy 필드에서 지정할 수 있다.

  • Default“: 파드는 파드가 실행되고 있는 노드로부터 네임 해석 설정(the name resolution configuration)을 상속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논의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ClusterFirst“: “www.kubernetes.io“와 같이 클러스터 도메인 suffix 구성과 일치하지 않는 DNS 쿼리는 노드에서 상속된 업스트림 네임서버로 전달된다. 클러스터 관리자는 추가 스텁-도메인(stub-domain)과 업스트림 DNS 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 그러한 경우 DNS 쿼리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관련 논의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ClusterFirstWithHostNet“: hostNetwork에서 running 상태인 파드의 경우 DNS 정책인 “ClusterFirstWithHostNet“을 명시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 None“: 이 정책은 파드가 쿠버네티스 환경의 DNS 설정을 무시하도록 한다. 모든 DNS 설정은 파드 스펙 내에 dnsConfig필드를 사용하여 제공해야 한다. 아래 절인 파드의 DNS 설정 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Default”는 기본 DNS 정책이 아니다. dnsPolicy가 명시적으로 지정되어있지 않다면 “ClusterFirst”가 기본값으로 사용된다.

아래 예시는 hostNetwork필드가 true로 설정되어 있어서 DNS 정책이 “ClusterFirstWithHostNet“으로 설정된 파드를 보여준다.

apiVersion: v1
kind: Pod
metadata:
  name: busybox
  namespace: default
spec:
  containers:
  - image: busybox:1.28
    command:
      - sleep
      - "3600"
    imagePullPolicy: IfNotPresent
    name: busybox
  restartPolicy: Always
  hostNetwork: true
  dnsPolicy: ClusterFirstWithHostNet

파드의 DNS 설정

사용자들은 파드의 DNS 설정을 통해서 직접 파드의 DNS를 세팅할 수 있다.

dnsConfig 필드는 선택적이고, dnsPolicy 세팅과 함께 동작한다. 이때, 파드의 dnsPolicy의 값이 “None“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dnsConfig 필드를 지정할 수 있다.

사용자는 dnsConfig 필드에서 다음과 같은 속성들을 지정할 수 있다.

  • nameservers: 파드의 DNS 서버가 사용할 IP 주소들의 목록이다. 파드의 dnsPolicy가 “None” 으로 설정된 경우에는 적어도 하나의 IP 주소가 포함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이 속성은 생략할 수 있다. nameservers에 나열된 서버는 지정된 DNS 정책을 통해 생성된 기본 네임 서버와 합쳐지며 중복되는 주소는 제거된다.
  • searches: 파드의 호스트네임을 찾기 위한 DNS 검색 도메인의 목록이다. 이 속성은 생략이 가능하며, 값을 지정한 경우 나열된 검색 도메인은 지정된 DNS 정책을 통해 생성된 기본 검색 도메인에 합쳐진다. 병합 시 중복되는 도메인은 제거되며, 쿠버네티스는 최대 6개의 검색 도메인을 허용하고 있다.
  • options: name 속성(필수)과 value 속성(선택)을 가질 수 있는 객체들의 선택적 목록이다. 이 속성의 내용은 지정된 DNS 정책에서 생성된 옵션으로 병합된다. 이 속성의 내용은 지정된 DNS 정책을 통해 생성된 옵션으로 합쳐지며, 병합 시 중복되는 항목은 제거된다.

다음은 커스텀 DNS 세팅을 한 파드의 예시이다.

service/networking/custom-dns.yaml
apiVersion: v1
kind: Pod
metadata:
  namespace: default
  name: dns-example
spec:
  containers:
    - name: test
      image: nginx
  dnsPolicy: "None"
  dnsConfig:
    nameservers:
      - 1.2.3.4
    searches:
      - ns1.svc.cluster-domain.example
      - my.dns.search.suffix
    options:
      - name: ndots
        value: "2"
      - name: edns0

위에서 파드가 생성되면, 컨테이너 test/etc/resolv.conf 파일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추가된다.

nameserver 1.2.3.4
search ns1.svc.cluster-domain.example my.dns.search.suffix
options ndots:2 edns0

IPv6 셋업을 위해서 검색 경로와 네임 서버 셋업은 다음과 같아야 한다:

kubectl exec -it dns-example -- cat /etc/resolv.conf

출력은 다음과 같은 형식일 것이다.

nameserver fd00:79:30::a
search default.svc.cluster-domain.example svc.cluster-domain.example cluster-domain.example
options ndots:5

기능 지원 여부

파드 DNS 구성 및 DNS 정책 “None“에 대한 지원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다.

k8s 버전기능 지원
1.14안정
1.10베타 (기본)
1.9알파

다음 내용

DNS 구성 관리에 대한 지침은 DNS 서비스 구성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