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스크

Kubernetes v1.16 문서는 더 이상 적극적으로 관리되지 않음. 현재 보고있는 문서는 정적 스냅샷임. 최신 문서를 위해서는, 다음을 참고. 최신 버전.

Edit This Page

리소스 메트릭 파이프라인

컨테이너 CPU 및 메모리 사용량과 같은 리소스 사용량 메트릭은 쿠버네티스의 메트릭 API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이 메트릭은 kubectl top 커맨드 사용과 같이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액세스하거나, Horizontal Pod Autoscaler 같은 클러스터의 컨트롤러에서 결정을 내릴 때 사용될 수 있다.

메트릭 API

메트릭 API를 통해 주어진 노드나 파드에서 현재 사용중인 리소스의 양을 알 수 있다. 이 API는 메트릭 값을 저장하지 않으므로 지정된 노드에서 10분 전에 사용된 리소스의 양을 가져오는 것과 같은 일을 할 수는 없다.

이 API와 다른 API는 차이가 없다.

  • 다른 쿠버네티스 API의 엔드포인트와 같이 /apis/metrics.k8s.io/ 하위 경로에서 발견될 수 있다
  • 동일한 보안, 확장성 및 신뢰성 보장을 제공한다

k8s.io/metrics 리포지터리에서 이 API를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 이 API에 대한 더 상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참고: 이 API를 사용하려면 메트릭 서버를 클러스터에 배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메트릭 서버

메트릭 서버는 클러스터 전역에서 리소스 사용량 데이터를 집계한다. kube-up.sh 스크립트에 의해 생성된 클러스터에는 기본적으로 메트릭 서버가 디플로이먼트 오브젝트로 배포된다. 만약 다른 쿠버네티스 설치 메커니즘을 사용한다면, 제공된 배포 yaml들을 사용하여 메트릭 서버를 배포할 수 있다.

메트릭 서버는 각 노드에서 Kubelet에 의해 노출된 Summary API에서 메트릭을 수집한다.

메트릭 서버는 쿠버네티스 aggregator를 통해 메인 API 서버에 등록된다.

설계 문서에서 메트릭 서버에 대해 자세하게 배울 수 있다.

피드백